본문 바로가기

차쟁이/infiniti G35C

인피니티 G35쿠페 썸머스탯 경고등 점등 결국 교체 DIY도전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전 포스팅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지쿠페에 경고등이 점등 했습니다.

 

 

몇주전에도 경고등이 떠서 그냥 별거 아니겠지 생각하고 고장코드 그냥 지웠는데

 

2018/02/28 - [차쟁이/infiniti G35C] - 인피니티 G35쿠페 첫날부터 썸머스텟,스타터모터,세루모터,라지에이터팬교체 에네오스 엔진오일교체

2018/02/09 - [차쟁이/infiniti G35C] - 인피니티G35쿠페 엔진체크등 고장코드 점등 , 인피니티 에어컨필터 교체 호환부품

 

오늘 또 고장 코드가 점등 했습니다.

앞선 몇주전에 고장코드는 썸머스탯 과련 코드였습니다. 제 지쿠페에는 썸머스탯이 탈착이 되어 있습니다.

몇주전에 점등했을때는 한파가 닥치던날 배터리 충천 한다고 새벽시간에 열심히 풀악셀 했더니 수온게이지가 3/1가량만 오르고 더이상 수온이 안오르는 현상때문에 고장코드가 발생했었습니다. 3년간 탈착 후 썸머스탯 관련 경고등이 뜬적이 없었기에 그냥 너무 추운날이라 경고등에 불들어온것이라 생각했는데...

 

오늘은 크게 추운날도 아닌데도 또 경고등이 점등...

 

바로 샵에 들어가 진단기로 진단 해봅니다.

제발 다른 증상이 아니길 ...

 

 

고장코드가 두개가 떴습니다.

엔진쪽에는 역시 썸머스탯이였습니다. 과열보다 더 무섭다는 과냉... vp가 열이 많은 차라 썸머스탯 떼고 몇년간 잘 타고 다녔었는데 그래도 뭔가 찜찜하기 시작해서 썸머스탯을 교환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것도 DIY!!! 아직 부품이 도착안해서 작업하는대로 포스팅 할려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ABS 코드는 브레이크 관련 경고등이였습니다. 영어를 대충 해석하니 '연식에 맞지 않는 브레이크다.'

 

브레이크 관련 경고등은 계기판에는 점등이 되지 않으나 스캐너로 찍어보면 코드가 뜨는 항목입니다. 현재 지쿠페에는 수제작 4P로 브레이크튜닝이 되어 있어서 아마 스캐너로 스캔해보면 나오는거 같습니다.

 

 

조마조마 하는 기분으로 스캐너 찍는동안 친구놈도 샵에 놀러왔습니다.

얼마전 K5터보 차량에서 투싼으로 기변을 했는데 투싼 리어 디스크 교환할려고 방문했는데

K5와 아구가 안맞네요. K7에도 장착이 되는놈이긴 한데 군침만 흘려봅니다. 이번달에 이것저것 한다고 차량쪽 지출이 어마무시하네요.

전자파킹도 지원하는 디스크입니다. 싸게준다고 하네요. 필요하신분 연락주세요 ㅎㅎ

 

 

스캔 확인 후 운행에는 큰 문제없다는것을 알고 한시름 놓았습니다.

 

그리고 샵에 방문 했는김에 지쿠페 다시방?글로브박스 전구교환을 했습니다. 전혀 불편함은 없는데 배여사가 맨날 불 안들어온다고 궁시렁 거려서...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지쿠페는... 쉬운 작업이 없습니다. DIY하는데 집중한다고 작업사진은 없지만 박스 전부 뜯어야됩니다.

 

지쿠페는 글로브박스가 아래,위 두군데가 있습니다. 밑 다시방은 전부 분해해보면 전구가 보이고 윗쪽 다시방은 전구가 있는 쪽 뒷편에 손을 집어넣어보시면 전구가 잡힙니다.

 

전구 교체후 키온,시동걸고 뚜껑열어보고 접안테스기로 배선 찍어보고 해도 불이 안들어와서 ... 맨붕... 그냥 포기하고 재조립

 

집으로 돌아가는길에 라이트 키니 글로브박스에서 미세하게 불이 비칩니다. 열어보니 불이 들어오네요 ...

 

지쿠페는 라이트 켜야지 다시방 불 들어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쿠페 경정비가 뭐 같다고 맨날 중얼중얼 거리는 아는 형님이 보내준 사진입니다.

대충 생긴걸로 봐서는 포르쉐인가요? 뭔지는 모르겠으나 에어필터 교체중인 사진이라고 합니다.

에어필터 교체할려면 범퍼 탈착... 앞으로 지쿠페 경정비가지고 궁시렁 안걸려야되겠군요.

 

왜 포르쉐가 오일 교환하는데 그렇게 비싼지도 알게되는 사진입니다.

 

 

집에 도착한뒤 35쿠페 썸머스탯을 열심히 검색을 해봅니다. 그러나 안나옵니다.

350Z로 검색해봅니다. 역시 Z는 부품수급이 참 원활하군요. 부품코드명 조회해보니 350Z랑 35쿠페랑 썸머스탯 똑같은 부품입니다.

 

 

 

헝그리 튜너 답게 인터넷 최저가 확인 해놓고 해외직구 택배비까지 포함해서 생각해놓고 마지막으로 인피니티 부품대리점으로 전화를 해봅니다.

 

얼마전 제 두번째 사업자등록증에 품목을 자동차용품도 추가했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자동차용품 등록증 보내니 도매가로 물건을 받을수가 있었습니다.

 

3가지 루트중 닛산 정품 으로 구입하는게 가장 싸게 먹혔습니다. 혹시 닛산 인피니티 부품 관련 울산에서 필요하신분들 연락주시면 최대한 도와드릴께요~ 일썩차는 일썩차끼리 뭉쳐야죠~

 

 

기존 3년전에 찍혔던 G35쿠페 썸머스탯의 모습입니다. 부품 수급이 약 일주일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신품이 도착하는대로 친구샵에 놀러가서 헝그리 DIY를 해봐야되겠군요. 썸머스탯 작업 하는김에 부동액도 쫙 빼주기로... 석션기가 있으면 참 좋을텐데 석션기가 없으니 몇번의 노가다를 해야될꺼 같습니다.

 

그리고 DIY의 기본은 준비물 아니겠습니까! 프레스톤 부동액을 구입했는데 ~ 요건 내일 포스팅 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