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피니티 G35C 썸머스탯 교체 DIY 도전 프레스톤 롱라이프 부동액,세정제 V-TECH 가스켓실리콘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infiniti G35C

인피니티 G35C 썸머스탯 교체 DIY 도전 프레스톤 롱라이프 부동액,세정제 V-TECH 가스켓실리콘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2018/02/28 - [차쟁이/infiniti G35C] - 인피니티 G35쿠페 썸머스탯 경고등 점등 결국 교체 DIY도전

 

몇일전 포스팅 링크 입니다.

 

결국 썸머스탯을 교환하기로 결심했고 헝그리튜너 답게 DIY도전하기로 했습니다. 실패하면 샵에 가는걸로 ~

diy를 할려면 가장 기본은 준비물입니다. 준비물만 잘 챙겨도 반은 성공한것이죠 ~

 

장소협찬은 포항튜닝샵 더스타일 입니다. 국산차 수입차 모든 차량 틴팅,네비,오일등 경정비가 가능한곳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부속품들이겠죠.

 

닛산에서 넉넉잡고 2주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부품이 빨리 도착했습니다.

 

 

주문넣고 4일만에 도착했는 g35 썸머스텟입니다.

 

자 썸머스텟 자가수리 하기위한 준비물들을 살펴볼까요?

 

 

첫번째로 이놈은 썸머스텟 가스켓을 조립하기 위한 가스켓 본드입니다.

 

v-tech 가스켓 실리콘입니다.

 

높은온도와 무거운하중 및 고마력의 제품에 적용되는 오리지날 가스켓 메이커입니다.

 

열 사이클링에서 발생되는 각종 변성 및 수축 팽창 균열등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죠.

약 -80도에서 650도까지의 온도특성을 가지며 자동차뿐만 아니라 보일러,히터,선박등 다양한곳에서 사용하는 가스켓 실리콘입니다.

 

색상은 회색,투명,적색이 있는데 가스켓 부분에서 이상이 생겼을시 조금이라도 잘 보이라고 전 적색으로 주문했습니다.

 

자동차 가스켓실리콘은 꼭 내열성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제품 썸머스텟입니다.

닛산그룹이라 적혀져 있는 박스에 도착했습니다.

 

닛산,인피니티,다트선?닷산?은 무슨브랜드인지 모르겠지만 닛산계열인가 보네요.

 

 

썸머스탯 부품이 배송중 파손 될까봐 친환경소재의 충격흡수제를 넣어 배송되어왔습니다.

니뽄어가 적혀져 있는거 보니 바다건너 온 제품이 맞긴 맞나 봅니다.

 

 

썸머스탯과 가스켓주문을 했는데 가스켓은 상자 아무리 봐도 없습니다.

어디에 있을까요?

 

 

요렇게 테이핑 되어 왔습니다.

 

 

G35C,350z 섬머스탯 부품코드번호 입니다.

 

 

바로 이녀석이 문제였죠.

 

 

파란색 잉크같은것은 뭔지 모르겠으나 부품에는 문제가 없으니 그냥 사용하기로...

 

 

본 부품은 사진상에 보이는 스프링 부분이 열이 올랐을때 열어줘야되는데 안열리는 바람에 교체하게 되었죠.

 

 

그리고 가스켓실리콘을 구입한 목적은 바로 이녀석 가스켓을 부착해주기 위함이죠.

 

자 여기서 끝이냐!

 

아닙니다. 썸머스탯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부동액이 반정도 빠집니다.

보통 보충만 해주면 되는데 ~ 기왕 DIY하기로 한거 부동액도 교체 해줄까 합니다.

 

현재 주입되어 있는 부동액은 몇달전 라지에이터 작업하면서 새로 주입했기에 오염도없으며 깨끗한 편이나 현재 주입되어 있는 부동액은 규산염 계통으로 현대,기아,르노삼성에서 주로 사용하는 부동액입니다. 보통 흔히들 볼수있는 녹색계통의 부동액이죠.

 

그러나 더넥스트스파크 부동액을 보면 붉은색입니다. 유기산염 제품이죠. 이것이 뭐가 좋냐?

보통 부동액 교체시기는 1~2년 3~40000km로 보는데 거의 제 주변에는 교체해주기보다 부동액은 보충해가며 타는거라 생각하며 완전 교체해주는 사람은 저같은 차쟁이들 말고는 잘 없죠. 차에 이상이 생기기전에는...

 

그런데 유기산염 계통의 부동액은 수명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전 diy를 할것이고 유기산염부동액을 넣을려니 규산염과 섞이면 화학작용때문에 안좋습니다. 만약 작업할려고 하면 석션기로 작업을 해야되나 석션기가 없으므로 일반 부동액을 넣을까 했지만!!!

 

제눈에 들어온 제품이 있었습니다.

바로 프레스톤 롱라이프 부동액입니다.

이제품역시 24만km 5년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죠.

 

왜 이건 넣어도 되냐? 일단 사진부터 보시죠.

 

 

먼저 이 제품은 프레스톤 라지에이터 크리너 플러쉬 입니다.

라지에이터 세정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인피니티는 부동액 오염도 깨끗한편이기 하나 보통 부동액을 교체 할 때 크리너 한통씩 넣어주면 좋습니다.
라지에이터를 포함한 전체 냉각시스템 내부의 녹,유성 오염물질 물때등을 제거해주고 냉각효율을 향상시켜줄수 있습니다.

저같은 일썩차들은 더더욱 미리미리 예방약들을 먹여줘야죠.

사용방법은 라지에이터 코크를 열어 비워주고 다시 닫고 크리너 한통 넣고 나머지는 수돗물을 주입합니다.
그리고 시동 켜주고 순환시켜준뒤 또 배출 ~

사실 석션기가 아닌 일일이 부동액 교체 해줄려고 하면 참 귀찮습니다. 부도액들은 50%만 라지에이터에 남아있고 나머지는 엔진에 남아있기에 계속 순환시켜줄려면 시동걸었다가 열식으면 배출 또 보충 시동 반복이거든요.

 

자 그리고 앞선 말했던 이녀석이 프레스톤 롱라이프 부동액입니다.

메이드인 미쿡 제품입니다.
제가 이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바로 기존 주입되어 있던 부동액과 혼합이 되어도 된다는 점입니다.
최대한 기존 부동액은 배출시켜주긴 할껀데 그래도 수동으로 부동액을 교환한다면 100% 순환이 안됩니다.

부동액은 보통 자동차메이커별로 맞는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장을 하지만 프레스톤 제품은 3세대 부동액입니다.

3세대가 무엇이냐?

보통 국내시판중인 부동액은 대부분이 1세대 부동액으로서 인산염,규산염등 여러가지 부식방지제를 사용합니다.
부식방지제는 수명이 짧을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종류의 부식방지제가 혼합될 경우 화학반응이 일어나 부식방지제의 기능 및 수명에 안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기계 부식방지제를 사용한 1세대 부동액은 다른 종류의 부동액과 혼합사용을 하지 않습니다만 프레스톤 부동액은 1세대가 아닌 유기계 부식방지제 3세대를 사용하여 수명도 길고 모든 종류의 부동액과 혼합 사용이 가능하며 전세계 모든 자동차 메이커와 차종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한마디로 모든성분과 색상상관없이 섞어 사용하여도 문제 없는 부동액입니다.


프레스톤 부동액 혼합비율은

부동액50% 물50%정도면 어느점 영하37도 끊는점 129도
부동액70% 물30%정도면 어느점 영하64도 끊는점 136도
라고 합니다. 전 밑쪽 지방이니 5:5 비율로 작업을 해야겠군요.

 

프레스톤 규격은
ASTM D3306*D4985
크라이슬러 MS7170/MS9769
포드 ESE M97B44-A/B /WSE M97B44-A,D
GM 1825M/1899/6277M
SAE J1034
입니다. 닛산계열은 알수는 없으나 벤츠,BMW,인피니티등 프레스톤은 다양한 수입차에도 시공이 되는점으로 보아 사용해도 큰 문제 없을꺼 같습니다.

 

부동액 교체 diy 방법은 쉬우나 아주 귀찮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 그리고 부동액 배출을 위해 샵이 아닌 집에서 할때는 폐기처분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라지에이터 세정제와 똑같이 라지에이터 코크를 열어 폐부동액을 전부 배출합니다.
그리고 다시 잠그고 수돗물 채운뒤 시동을 걸어줍니다. 히터 내 부동액라인까지 청소하기 위해서는 히터 온도와 풍량을 최대로 세팅합니다.

수온게이지가 오르고 다시 시동을 끕니다. 그리고 다시 부동액 배출을 해줍니다. 이때 부동액 색상이 탁하면 맑은물이 나올때까지 무한반복 해줍니다. 바로 이점이 석션기가 아닌 손으로 부동액 교체하면 귀찮은 점이죠.
또 부동액이 매우 뜨거우니 말이죠.

깨끗한 물이 나오면 그때 새 부동액을 주입해주면 끝 ~ 생각보다 할꺼는 없어요. 시간과의 싸움이죠.

 

작업준비물은 전부 준비가 되었고 인피니티 트렁크속으로 들어가 있어야되겠군요~

주말에 작업 후 작업기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