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남창 옹기종기 시장 꼭 가봐야 되는 이유 - 3,8 오일장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울산 남창 옹기종기 시장 꼭 가봐야 되는 이유 - 3,8 오일장

반응형

울산의 오일장 남창옹기종기시장을 들어보셨나요? 

남창옹기종기시장은 3,8일장 입니다. 

3,8,13,18,23,28일에 열리는 시장 입니다. 

동해남부선 전철 이용시 남창역에 하차를 하시면 바로 남창시장이 보이고 공영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오일장으로 운영이 되며 장날에는 방문객이 많아 붐비므로 대중교통을 추천드립니다. 

남창옹기종기시장은 과거 남창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었지만, 외고산 옹기마을이라는 인근의 유명한 관광지와의 연계성을 강조하고자 2011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외고산 옹기마을은 울산 울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도자기 제작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오랜 전통을 지닌 시장으로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매력이 가득한 곳이랍니다. 

남창장에는 시장의 역사를 알수 있는 역사관도 볼수가 있는데요. 

역사관에는 옹기들과 시장의 역사를 살펴볼수가 있습니다. 역사관에서 알게 된 사실은 남창장이 1916년에 시장이 개설되었으며 3.1만세운동도 남창장에서 일어났고, 2010년 문화체육부의 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오늘날에 이른 그야말로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남창장의 모습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또 이곳의 시장을 대표하는 캐릭터, '옹순이'와 '종돌이'도 있답니다.

'옹순이'와 '종돌이'는 남창옹기종기시장의 마스코트로, 이들의 귀여운 모습은 방문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합니다.

두 캐릭터는 각각 시장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시장 이름에 착안하여 만들어지게 된 캐릭터 입니다.

시끌시끌한 남창시장의 모습을 한번 볼까요?

대한민국에는 많은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창옹기종기시장은 그 규모와 특색으로 인해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시장 입니다. 

첫 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신선한 과일들이었습니다. 

빨간 바구니에 담겨진 제철 과일들은 과일향이 향긋하게 코를 자극하며, 시장에 찾아온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죠.

과일 외에도 직접 기른 채소류부터 다양한 곡식류까지 종류가 엄청나게 다양했습니다.

 

또한, 대형마트와는 달리 작은 양도 구매할 수 있어 정말 좋았어요.

요즘 1인가구가 많은데 필요한 양만큼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구입하고 버리는 일 없이 딱 원하는 만큼만 구매를 할수가 있죠. 

이런것이 전통시장의 매력이 아닐까요?

# 남창옹기종기시장의 별미, 국밥과 막걸리 

전국의 전통시장마다 그 특색이 있지만, 남창옹기종기시장은 무엇보다 그 맛있는 먹거리로 유명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가장 손꼽히는 메뉴는 바로 '국밥'과 '남창막걸리'입니다.

먼저 국밥에 대해 얘기하자면, 남창옹기종기시장의 국밥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선지가 들어간 쇠고기국밥으로, 이는 과거 우시장이 있던 시절부터 사람들이 즐겨 찾았던 국밥이고 다른 하나는 돼지국밥으로, 우시장이 사라진 후 이를 대체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시장 한쪽에는 국밥집들이 몰려 있는데 장이 서지 않는 날에도 영업을 하니 꼭 한번 드셔보세요.


이 외에도 남창옹기종기시장에서는 '남창막걸리'를 맛볼수가 있는데 탁하면서도 깔끔한 맛으로, 국밥과 함께 즐기면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시장에는 많은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남창장에서 꼭 드셔봐야 되는 몇가지를 보여드리자면 시장안에 있는 순대!

일반적인 분식집의 순대가 아니니깐 꼭 한번 드셔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는 시장통닭집에서 튀기는 게튀김!

아이들도 좋아하고 어른들도 좋아하고! 짭짜름하면서 바삭한 게튀김도 꼭 드셔보세요. 

마지막은 시장내에서 허기진 배를 채울수 있는 파전집 입니다. 

 

남창장에 방문을 하면 꼭 파전 한판씩 먹고 가는데요. 

바로 파전을 한판 구워서 드셔보시면 왜 추천하는지 알수가 있답니다. 

특히 남창장이 서는곳은 아케이드 지붕도 설치가 되어 있어서 비가오는날에도 우산없이 남창장을 만나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신선한 재료와 품질 좋은 제품, 그리고 무엇보다 맛있는 먹거리들로 가득 찬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을 안해보셨다면 장날에 맞춰 꼭 한번 방문하셔서 남창장의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