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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쟁이/infiniti G35C

인피니티 g35쿠페 미션오일 매틱s 캐스트롤 순환기로 석션 교체 리퀴몰리 ATF 미션 치료복원제 투입 infinity g35 coupe transmission 미션이상할때는 교환부터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블로그이웃분들 아실 인피니티g35쿠페 미션 오일 교환기입니다.

9월 중순부터 준비했던 미션오일 쫌있어보이게 트랜스미션 오일이였는데

부품들이 추석연휴가 끼이고 해외에서 넘어오는제품도 있다보니 오늘이 되어서

드디어 작업했습니다.

 

미션오일기 1편은

http://hi-dori.tistory.com/46

 

먼저 영상부터 링크합니다.

 

 

영상에는 팅김 현상이 잘 안느껴지는데 운전자 입장에서 몇달전부터 없던 증상

운해중 방지터이나 신호때문에 잠시 감속후 엑셀 밟으면 미션이 팅기는 현상과

잠시 분노의질주 모드로 잠시 풀악셀시 다운시프트가 반박자가 느린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마치 히도리 차인생중 최악의 차로 선정이 되었던 라프 보령미션같은 느낌?

 

네이버블로그부터 봐오신분들은 아실껀데 제가 지쿠프 극찬을 한 이유중 하나가

자트코 미션 !

스틱 같은 내가 원하는대로 빠른 미션반응이 참 마음드는 이유중 하나였습니다.

특히나 와인딩길같은경우 코너에서 감속후 다시 전개해 뛰어나갈때 수동모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내가원하는 단수로 내가원하는 토크로 치고나가는것이 정말 마음들었는데

몇달 전부터 미션이 살짝씩 이상해지더니 전국에 지쿠프 폐차되었는 차들 수배령과

여러 미션집에 견적을 물어보니 일썩차 답게 가격이 참 무섭습니다.

 

주변 동호회분들이나 지인분들도 미션수리 전 미션오일부터 한번 바꿔보라고 말씀들을 하셔서

미션수리하기전 먼저 오일부터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오토미션차는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오토미션관리법이나 이런건 전혀몰랐습니다.

미션오일도 규격이 있는줄도 모르고;;; 그냥 합성유 계열이면 좋은줄

그리고 미션오일은 어디서 주워들었던게 7만키로 정도타고 교환하면 된다고 해서

오일은 전혀 생각지 않고 있었습니다.

 

제 지쿠프 미션오일은 재작년 데후오일교체하면서 미션오일도 교체했었는데

지쿠프가 주말용 세컨카여서 약 2년정도 지났지만 키로수느 1만키로 채 주행하지 않은 상태이고

해서 미션오일은 깨끗할꺼라고 생각햇습니다.

 

중간중간 점검하면서 찍어보고 했어야됬는데 엔진오일말고 체크를 안했고

또 체크를 할려고 하면 지쿠프만 그런건지 VQ엔진 설계가 이렇게 되었는지

트랜스미션 오일 찍어볼려고 하면 나사를 하나 풀어서 게이지링을 확인할수 있기에

트랜스미션오일은 교체 후 단 한번도 체크를 못했었습니다.

 

또 미션오일 구입할려고 여러 정보를 살펴보고 있었는데 각각 브랜드마다

그 미션에 맞는 즉 규격이 맞는 미션오일이 따로 있었습니다.

 

저번에 넣었던 미션오일이 뭔지 기억도 안나고 무튼 인피니티 g35쿠페 는

매틱S가 규격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계속

 

 

리퀴몰리 ATF 트랜스미션 첨가제 입니다.

미션복원이랑 치료제라고 하는 일명 치약 이라고 불리는 놈입니다.

 

가격이 4~5만원정도인데 일단 결론은 미션팅김이 잡혔습니다

이놈때문인지 미션오일교체해서 그런지는 잘모르겠습니다.

 

리퀴몰리 제품역시 밑에서 쫌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트랜스미션오일은 추석전 택배도착해서 수암 애니카 창고에 넣어놓고

미션오일필터랑 리퀴몰리가 도착을 안해서 기다리고 기다리다 약 3주만에

작업하러 떠나는 모습입니다.

 

눈치 빠른분은 이사진에 참 무서운차가 세워져있다는것을 보셨을껍니다.

예전 라노스 줄리엣 탈때 배기 불법튜닝으로 벌금을 내고 나서부터

튜닝을 하면 바로바로 구조변경을 해버리는데 구변이 되어있어도 역시 저차는 참 무서운것 같습니다

(죄지었는것도 없는데 말이죠)

 

 

울산 수암시장쪽에 위치한 수암 애니카랜드 공장입니다.

전 메인작업은 보통 삼산에 위치한 준모터스에서 작업을 하는데

요번에는 순환기로 석션작업하기위해 애니카에 대수술을 맡겼습니다.

 

울산에 몇안되는 실력있는 샵중 한군데라고 감히 말할수있습니다.

 

제입장에서는 준모터스는 못하는것도 어떻게든 차쟁이인생 짭밥이 있어 해내는곳이고

수암 애니카는 FM 즉 정석의 신이라 말할수있습니다 아주 꼼꼼하게 잘 작업 합니다.

 

애니카 말이 나와서 소개 해드리자면 일반 차 정비샵이지만 모든 튜닝이 가능한곳입니다.

랩핑부터 엔진까지 모든것이 왠만하면 가능하니 작업 할 것이 있으면 히도리 블로그 보고 왔다고 하면

혜택은 없고 그냥 아 할껍니다 ㅋㅋㅋ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스트럿바 있는곳에 위치한 제품이 뭔고 하면

오토미션파워플러싱 이라는 놈인데

미션오일 교체하기전 한병 주입 후 약 30분정도 동네 한바퀴 돌고와서

트랜스미션 빼면 플러싱효과로 미션때들이 씻겨져 나온다고 합니다.

 

보약계통은 잘 안믿는편이지만 이제 일썩차가 되었는 만큼 보약들의 힘으로 버텨야죠

 

 

플로싱기계 순환식기계입니다.

신유를 주입하면서 폐유를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순환식기계로 계속해서 신유를 주입하고 폐유를 배출하는 방식이다 보니

트랜스미션오일은 말통으로 구입해가야됩니다.

 

미션오일 3~4L들어간다고 쪼그만통 구입해가면 순환식으로 플로싱작업 못합니다

 

미션오일 찌든때도 때이지만 무엇보다 순환식 오일교환이 좋은점 하나가

폐유 그러니깐 원래 차에 주입되어있던 오일이 A라고 한다면

이번에 새로운 B라는 오일을 주입했을때 아무래도 A오일 성분이 약간 남아있기에

성격이 틀린 오일들 같은 경우는 쫌 찝찝하겠죠?

 

하지만 순환식이라면 계속해서 신유를 넣고 빼내고 하면서 100%는 아니지만

거의 모든 폐유를 배출할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다만 드레인방식에 비하면 꽤 비싼 작업비에 신유를 그대로 배출해서 버린다는게 아깝기는 아깝습니다

 

 

기존 순환식기계에 지크 미션오일통이 달려있어서 통을 분리 후 내가 사온 캐스트롤 제품을 장착합니다.

 

아까전 미션오일 이야기를 계속 이어서 하자면 인피니티 g35쿠페 자트코 미션에는

닛산에서 나오는 순정 미션오일 매틱S등급이 들어가야됩니다.

 

그런데 일썩차주제에 무슨 미션오일 그렇게 비싼지 오일 20L짜리 기준 한통에 약 25만원정도 합니다.

 

그러다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저번 포스팅 보면 적혀져있는데 캐스트롤 덱스론6 트랜스미션오일 도

매틱S등급에 충족을 한다고 합니다 가격은 한통에 약 9만원정도 입니다.

 

캐스트롤 말고도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지크 저 모델도 매틱s규격이라고는 하던데 가격도 엄청 싸고

그냥 국산제품은 일썩차랑 안맞을꺼 같은 느낌?

 

닛산 인피니티에 캐스트를 제품들 넣으신분들도 많길래 저도 캐스트롤로 선택햇습니다.

 

그리고 통에 자신있게 나 합성유 100프로다 적혀져있어서 더욱 신뢰가 갑니다.

 

 

첫번째 석션 돌린 상태입니다.

첫번째 오일칸이 신유

두번째칸이 폐유입니다.

 

상태가 정말 안좋았습니다.

 

 

두번째 석션 입니다.

조금씩 색상이 깨끗해지는것이 보입니다.

 

이사진을 보듯이 첫번째 석션작업할 당시 폐유를 전부 빼내고 신유를 주입한 상태인데

운행안하고 잠시 5분정도 시동켜고 빼는 상태인데 색상이 저렇게 어둡습니다.

 

일썩차 뿐만 아니라 트랜스미션오일 교체 한지 오래된차는 순환기로 폴리싱 한번 하는것이

정답인것 같습니다.

 

 

석션을 약 3회정도 하고 난뒤 오일팬을 탈착했습니다

 

생각했던만큼 철가루가 많지는 않아보였습니다.

미션에 크게 무리는 없었나 봅니다.

그래도 철가루가 약간 나오는게 찝찝하긴 합니다.

 

 

오일팬도 일반 수돗물이 아니라 신나같은 벤젠으로 세척해줍니다.

최대한 깨끗한 상태의 미션으로 만들기 위해

할수있는것을 전부 해줍니다.

 

 

이 사진이 인피니티 g35 미션 필터입니다.

가스켓이랑 필터랑 키트죠

이 부품이 늦게 오는 바람에 3주만에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닛산코리아에 미션오일 필터 주문할려고 하면 필터만 따로 안팝니다.

미션오일팬 (커버) 통채로 앗세이로 판매합니다.

 

팬까지 교체 안하고 필터만 교체할려고 하면 에프터마켓 해외에서 주문해야됩니다.

주문 번호는 밑쪽에 사진 올려놓앗습니다.

 

 

플로싱 작업을 3회하고 난 뒤

오일팬 분리 그리고 필터까지 분리 후 하루정도 리프트기에 세워뒀습니다.

한방울이라도 더 폐유가 빠져나오도록

 

벨브바디까지 탈착해서 찌꺼기 청소하고 싶었는데 그러면 일이 커질꺼 같아서

그냥 딱 요정도까지만 미션오일 청소를 완료 했습니다.

 

다음 날입니다.

하루정도 팬 뚜껑열고 놔뒀더니 생각보다 많은 오일이 빠집니다.

여유롭게 작업할수있는 곳이라면 팬탈착 후 하루정도 중력의 힘으로 배출하는것도

참 좋은것 같습니다.

 

트랜스미션오일필터도 새것인데 팬에도 뭔가 선물 해주고싶어서

또 쓸데없는 짓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미션오일커버 도색 !

 

 

일반 락카로 야메도색 후 자체 열공장까지 만들어

열처리까지 해서 마무리 했습니다 .

 

생각보다 색상이 참 곱죠?

어차피 밑쪽에 장착 될 부분이라 제스타일 운전으로는 몇달정도 지나면 전부 기스가 날꺼 같지만

그래도 샵에서 리프트기 올릴때 시선집중을 할수 있을꺼 같습니다.

트랜스 미션 오일 필터 수리 키트 입니다.

사진 잘보고 검색 하시면 나옵니다.

미션오일필터 + 오일팬 가스켓 조합입니다.

 

닛산정품은 아니고 에프터마켓제품입니다 .

우리나로 치면 현다이정품은 아니지만 만도회사 같은?

 

규격도 잘맞고 필터가 제 성능만 발휘 하면 되겟죠?

 

 

수암 애니카의 숨은 장인 의 손길입니다.

팬전용 실리콘으로 맨손으로 한겹한겹 얋게 발라주는 모습입니다.

얼마나 꼼꼼한지 보이시죠?

 

리퀴몰리 트랜스미션 첨가제 일명 "치약"까지 주입완료 입니다.

 

이제품은 리퀴몰리 ATF 오토미션 치료복원제 라고 불립니다.

미션 안쪽 오일실 복원 유압성능향상 오일손실방지

탁월한 청정성능 변속충격 퀵다운완화

부드러운 변속성능 향상 마모에대한보호성능

오일의 산화방지 고장예방등등 적혀져있는데 오일교체해서 그런가?

진짜 이 리퀴몰리 제품의 힘인지 모르겠지만 결론은 팅김현상이 잡혔습니다.

 

미션오일뿐만 아니라 파워오일에도 넣어도 된다고 합니다.

 

미션수리비 생각하면 꽤 비싼 보약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만족합니다.

 

 

캐스트롤 오일을 넣기 우해 이젠 재조립을 시작합니다.

먼저 오일필터부터 부착 합니다.

오일팬도 부착합니다.

생각보다 도색해놓으니깐 괜찮은것 같습니다

앞으로 리프트기에 차 올릴때마다 미소가 나올꺼 같네요

 

 

미션오일 주입 후 레벨링까지 완료 했습니다

(트랜스미션 오일 교체 하고 나서 레벨링은 필수입니다! 안하면 변속충격 발생합니다)

 

작업이 끝난 후 테스트주행 시작해보았습니다

풀브레이크 풀악셀 수동모드로 각각 단수 테스트

충격도 없고 미션팅김현상도 사라지고 변속도 매우 빠르게 잘작동합니다.

 

오일교환하기 잘한것 같습니다. 리퀴몰리의 힘인지 썩은 트랜스미션오일 문제인지

아니면 저번 미션오일이 매틱S규격에 맞지 않는 오일이였는지 뭐가 정확한 문제였는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제가 원하는 증상이 잡혀서 매우 좋습니다 .

 

혹시 비슷한 증상이 있으시거든 미션보링이나 미션교환작업보다

안잡혀도 돈버린다고 생각하고 미션오일부터 교체해보시길 바랍니다.

 

요번에 주말에 오랜만에 지쿠프 끌고 산길 한번 올라갔다 와야되겠군요 ~ ㅎㅎ

 

긴 글짓기 읽어주신다고 감사합니다. 주말들 잘보내세요 ^^

  • 김창빈 2018.05.31 18: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M37 차주입니다. 정성스러운 게시글 잘 보았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도 히도리님과 같은 이유로 캐스트롤 미션오일 교환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요
    교환이후 현재까지 운행상에 후기가 어떠신지 궁금해서 댓글답니다.
    미리 감사드리구요!!

    • 네 세컨카 아니 써드카라 보니 한달에 100키로도 안탑니다만 작업하고 반년이 지났지만 별 이상은 없습니다 미션충격때문에 교체 하시거든 위에서 언급한 치약도 한통사고 세정제도 한통 넣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