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아이핀 I-PIN 7월부터 발급중지 민간아이핀으로 전환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웹&PC

공공아이핀 I-PIN 7월부터 발급중지 민간아이핀으로 전환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1월경에 공공아이핀을 발급받은적이 있습니다

2018/01/18 - [TIP] - 범용공인인증서 없이 아이핀 가입 발급 받는 방법! 공공 아이핀 마이핀 i-pin

자세한 리뷰는 윗 링크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얼마전 공공아이핀에서 메일이 하나 도착했습니다.

바로 공공아이핀이 중단이 된다는 메일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휴대폰 신용카드 등 새로운 본인확인 수단의 등장으로 공공아핀의 효용성이 감소함에 따라 공공아이핀이 이용약관 제19조에 의거 2018년7월부터 신규발급과 재인증 서비스가 중단이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신규발급 또는 재발급은 불가하고 기존 사용자들은 유효기간이 만료될때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공아이핀이 아닌 사설 아이핀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유료공인인증서죠. 범용공인인증서가 아닌 일반은행용 공인인증서로 아이핀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공공아이핀을 발급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만 이젠 공공아이핀을 발급을 받을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이핀 본인확인같은것들은 현재로선 휴대폰인증같은것들 때문에 크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없지만 기존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불편하게 되었네요. 완전 아이핀사용이 없어지는것도 아니고 공공아이핀만 사라지니 말이죠.

 

아이핀을 꼭 사용하셔야되는분은 민간아이핀을 이용하셔야됩니다.

 

메일에 보면 신규아이핀 발급은 민간아이핀 홈페이지나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을수 있다고 적혀져 있는데 무료발급일지 유료발급일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정부는 아이핀통합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로 하기 위해 지원콜센터도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한시적으로 운영을 한다고는 하나 중단이 시작되고 나서 얼마간은 큰 불편함이 있을꺼 같습니다.

 

공공아이핀을 발급받고자 하시는분들은 7월전 발급받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