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도리 봉고르기니 봉고3 에어컨 콤프레샤,겉벨트,텐션베어링,합성유,브레이크패드,자동차검사,인젝트크리닝,매연통과,브레이크 스위치 센서,에바크리너,에어컨필터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KIA BONGO3

히도리 봉고르기니 봉고3 에어컨 콤프레샤,겉벨트,텐션베어링,합성유,브레이크패드,자동차검사,인젝트크리닝,매연통과,브레이크 스위치 센서,에바크리너,에어컨필터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차블로그로 블로그라는것을 처음 시작했는데... 요즘 이것저것 지르는맛에 자동차 관련 포스팅이 별로없네요...

뭐 이유는야... 자동차 라는 것의 취미가 돈을 참 많이 발라야겠지요.

 

...

 

이번달에만 해도 k7에 오디오랑 타이어 기타등등 200만원 인피니티 워터펌프랑 벨트 교체하는데 100만원 그리고 오늘 포스팅 할 봉고3 에어컨 수리와 기타등등 100만원...

하... 이번생에 돈모으는것은 포기를 해야되는건가요...

나름 장가갈려고 투잡... 아니 쓰리잡... 새벽부터 일어나 가게일 대충 둘러보고 정오쯤에 납품건 서류만졌다가 회사출근했다가... 진짜 빡시게 사는데...ㅋㅋㅋㅋ 장가쫌 보내줘요~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름맞이 히도리 봉고르기니~ 봉고3 에어컨수리와 벨트교체,엔진오일,브레이크패드,자동차검사 포스팅 입니다.

 

 

대수술을 하기위해 방문한곳은 히도리 10년째 아니 12년째 단골집 울산 삼산동에 위치한 준모터스 입니다.

오랜만에 방문했네요.

장사를 하다보니 손님들중 카센터 하는사람들도 제법있고 해서 오일이나 간단한 정비는 손님카센터로 방문하는데 대수술은 항상 준에만 방문합니다.

꾸준히 방문하게 되는 이유는 다 이유가 있는법이지요.

울산에서 차수리나 튜닝 관련 일단 믿고 한번 방문해보세요. 후회 안합니다.

히도리 소개로 왔다고 하면 서비스는 없어도 ㅋㅋㅋ 커피 한잔은 얻어먹을수 있을껍니다~

 

 

아무튼 미르고 미뤘던 봉고3 수리를 드디어 작업했습니다.

지난 10월경 장모님에게 봉고3 데리고 오고 오일만 한번 바꾼뒤 나머지 수리할것들은 날이 따뜻해지면 작업해야지 생각만 하다 벌써 반년이나 지나버렸네요. 제차량들중 가장 많이 타는 차인데... 관리는 늘 뒷전...

 

먼저 엔진오일부터 교체 합니다.

엔진오일은 히도리의 사랑 s오일 세븐골드 5w-30

가성비가 참 좋습니다.

제차량들 오일 교체기들 둘러보시면 어느시점부터 오일들이 딱 정해졌네요.

아반떼MD,봉고3,모닝,넥스트스파크는 세븐골드

인피니티,k7은 모빌원또는모튤 또는 오메가

 

세븐골드는 휘발유,경유 공용 입니다.

 

 

자동차검사도 코 앞이라 2010년식인 봉고르기니... 100% 매연때문에 불합격 나올것을 알기에 미리 보약들을 넣어 줍니다.

매연3종보약세트죠.

예전 뉴포터 몰때 논터보 부란자 타입이라 부란자 조정을 하고 검사맡고 원복하거나 산에 올라가 마후라에 물을 엄청 넣고 씻어내고 하며 겨우겨우 검사를 통과했었는데 준사장님 추천으로 요거 한번 넣고 바로 통과가 되는것을 보곤 경유차량들 검사전에 무조건 집어넣고 자동차검사 합니다.

 

홍보는 아니지만... 울산에서 매연때문에 검사 불합격하신분들 일단 저렴하게 준모터스 가셔서 보약3종 넣어보고 불합격 하시면 연락주세요.

또 제가 검사대행도 하고 있지 않습니까! ㅋㅋㅋㅋ

 

 

준모터스에 오면 편한것중 하나가 사장님이 대충 교환해야되는것들 알아서 수리 해놓습니다.

대충 엔진열어보고 벨트도 다 갈라져 있어서 벨트도 교환~

 

 

인피니티는... 돈이 없어서 사제품으로 교환했는데 봉고르기니 쯤이야 ㅋㅋㅋ 기아순정! 정품부품으로 교체 ~

 

 

브레이크 패드도 깔끔하게 태워먹고 싹 교체 해줍니다.

이정도는 타야죠~

하... 그나저나 인피니티 브레끼 패드도 교환해야되는데 ㅜㅜ 요즘 사는게 바빠서 부산갈일이 없네요. 부산에 TST브레끼에 가시는분 패드쫌 사와주세요. 사장님 전화번호가 없어져서... 샵에 가야지 가야지 생각만 한지 벌써일년...

 

 

에어클리너도 깨끗한놈으로 교체~

 

에어필터보니... 요즘 이상한짓을 하고 싶어집니다.

예전 젠쿱탈때 블베달기전 에어필터만 오픈형으로 바꾸고 터보바람빠지는 소리에 대 만족을 했었는데... 봉고르기니에도 오픈형필터를 달고 싶은데... 봉고3 구조상... 진짜 실외에 오픈되어 있어서... 절대 안되겠지요...

 

 

장모님이 차 가지고 갈때부터 에어컨은 안되니 고쳐서 에어컨 틀어라고 몇번이나 말씀하셨었는데 드디어 에어컨도 고쳤습니다.

요녀석이 봉고3 에어컨 컴프레샤 입니다.

요게 뭐 철가루를 먹었다나 뭐라나~ 무튼 문제가 있어서 교환~

 

 

텐션 베어링들도 잡음이 나서 교체~

 

 

그리고 체인지케이블 부싱도 교체~

 

 

수리 후 자동차검사까지 준모터스에 일사천리로 진행하여 마무의리!

1년간 걱정 없네요.

 

 

준모터스에 퇴원한 후 ...

이제 자가수리를 시작합니다.

 

제 봉고3은 스틱이 아닌 오토인데 보통 오토레버가 브레이크를 밟아야지 움직이죠.

그런데... 히도리 봉고르기니... 요 몇일전 부터 브레끼를 밟고 있어도 기어레버가 꿈쩍을 안합니다.

 

그래서 준사장님에게 말했더니 체인지 케이블 교체를 했었죠. 부싱이 빠져 있더군요.

그런데... 그래도 기어레버가 안움직임... 요상하게도 병원에 가면 멀쩡한데 집앞에만 오면 이러한 증상이...

 

그래도 브레이크를 몇번 밟았다 말았다 하면 기어가 움직이긴 움직이더군요. 일단 운행하는데는 문제가 없어서 잘 타고 다녔는데... 역시 일이 일어날려면...

 

요즘 산에 인삼씨 뿌린다고 캠핑장 산이 아닌 윗쪽산까지 올라가는데... 산중턱에서 기어레버가 절대 안움직입니다...

보험회사 부를려고 하니 산악지형 떄문에 추가비내라고 하네요.

그냥 긴급출동 취소하고 열심히 증상을 찾아봤는데...

 

브레이크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옵니다.

 

이러한 경우면 뭐 뻔하죠.

 

브레이크 스위치 센서 이상입니다.

 

품명은 93810 3K000

 

 

부랴부랴 기아자동차 부품대리점에서 센서 구입 후 자가 교체~

그냥 너트만 풀고 끼우면 됩니다.

당연히 위치는 브레이크 페달 밑에 위치해 있습니다.

 

 

3일만에 봉고르기니 집에 데리고 왔더니... 개념없는 차... 발견...

거주자주차구역이거든요.

2018/06/18 - [TIP] -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울산 거주자 주차 신청방법 개선해야될점

울산 거주자주차 신청방법은 윗 포스팅 확인하세요.

 

아무튼 전화를 해도 차주 전화 안받고...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에 전화해서 차주 전화번호 맞냐고 물어보니 알려줄수 없다. 자기네들이 전화해보겠다 해서 10분정도 기다리니 전화를 안받는다...

... 그리고 서로 10초정도 적막...

 

제가 전화를 안받으면 견인조치 해줘야되는거 아니냐고 물어보니... 거주자주차 허용 시간은 오후 6시부터 12시까지인데 제가 전화했던 시간은 11시 정각!

그런데 자기네들은 견인차가 1대만 보유하고 있는데 지금 1대가 다른곳에 출동해버려서 출동갔다가 오면 12시가 넘어버리기에 견인은 못해준다고 하네요...

 

짜증수치가 슬슬 올라가고 있습니다. 뭐 사정은 그렇다고 치고... 무료가 아닌 유료로 신청해서 사용하는 주차구역인데 말이죠.

그래도 몇분간 실랑이... 불법주차차량들 합동으로 견인할때 견인차들이 그렇게 많이 보이던데 1대만 있는게 말이 되냐고 해도... 뭐 그렇다고 하네요.

어쩔수가 없죠.

 

그럼 부정주차 딱지라도 끊어야되는거 아니냐고 하니... 그제서야 지금 오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착한 시간은 20분가량 지나 11시30분...

사진찍고 딱지 끊고 가는데... 여기서 더 짜증나는건 무슨 주차딱지가 만원밖에 안하네요.

장난똥때리는것도 아니고... 이럴꺼면 돈내고 거주자주차를 해야되는건가 싶기도 하고... 어차피 제가 주차하는시간은 11시 넘어서 늘 주차하는데 비어있는 주차자리에 주차하고 차에서 조금 버티다 12시 땡 하면 집에 들어가면 끝인거죠.

ㅅㅄㅄㅄㅄㅄㅂ

 

그렇게 딱지 끊고 주차할자리 없어서 혼자 씩씩거리며 불법주차차량 앞에서 담배 몇가치 피고 있으니 차주가 등장하네요. ㅋㅋㅋㅋㅋ

술을 거하게 잡수시고 차문 엽니다.

시동만 켜봐라 바로 신고다 생각하고 지켜보는데 갑자기 내려서 창문에 딱지 확인하고 저랑 눈마주침...

그 후로는 뭐 고성이 오고가고 소소한 실랑이가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대리불러서 차는 빼네요.

 

그리고 다음날 제 전화가 20통 가량 찍혀져 있어서 그런지 장문의 문자로 죄송합니다 라고 문자오고 끝....

 

뭐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데... 제가 하고 싶은말은... 거주자주차... 뭔가 개선이 필요합니다.

시간대를 12시가 아닌 새벽 3시정도까지는 하던가... 일단 다른 지역은 모르겠으나 울산인 경우~ 울산을 먹여살리는 현대자동차 공장 야간조가 12시30분에 퇴근합니다. 퇴근하면 주차할곳이 없는거죠. 거주자주차를 신청을 한다고 한들...

 

아니면 견인이라도 제깍제깍 가능하게 상시 견인차를 3대정도 만들어서 대기를 하던가 신고가 없을때는 남구전체를 계속 순찰을 돌던가...

 

1년에 12만원이나 삥뜯어가면서 거주자주차 신청자는 전혀 .... 에휴...

 

다시 본 포스팅으로 돌아와 ~

 

에어컨수리를 했으니~ 에어컨 청소도 해줘야겠죠~

 

2019/05/14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아반떼md 에바크리너 에어컨 청소 두원 에바크리너,에어컨탈취재, 구멍위치 리콜 이후 첫 엔진오일 세븐골드 합성유 교체

몇일전 아반떼MD에도 에바크리너 청소를 했었습니다.

역시 구입할때 여러개 사야지 택배비라도 건지죠잉~

 

봉고3 에바 구멍 타공 위치는 윗 사진 참고 하세요.

정확한것은 아니고 전 저기 했어요.

 

에바크리너 하는 방법은 윗 링크 확인하시고요.

 

 

에어컨 냄새가 없어지길 기도 한번하고 에바크리너를 쭉쭉 주입시켜줍니다.

 

 

캬... 차에서 눈이오네요.

새 에어컨 컴프레샤 힘이 좋은건지... 지끔껏 몇십대의 차량들 에바작업을 했는데 이렇게 거품 많이 나오는건 처음 봤어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상황이라... 사진에 보시면 양말 보이시나요?

ㅋㅋㅋㅋ 너무 급해서... 얼마전 작업한 오디오 고장날까봐 양말 벗어서 힘겹게 막고 있습니다.

 

 

그래도 꾸중물이 나오는걸 보면 희열이 느껴지네요.

 

 

에바크리너 작업과 에어컨탈취재 작업까지 해주고 환기 시켜줄동안 소소한 DIY 하나 했습니다.

 

LED주차번호판입니다.

 

2018/04/23 - [차쟁이/NO. FUN car.ETC ] - LED 주차번호판 창고에서 특템 ~ 상시선 구입기 자동차용품판매업체 '탑기어' 추천

작년에도 포스팅한 녀석이죠.

 

이 LED주차번호판은... 진짜 오래된 제품인데...ㅋㅋㅋ

아마 투스카니 타던 시절 투카에 장착했다가 배여사 첫차인 터비에도 달고 라프에도 달고 포터에 달았다가 현재 봉고3에까지 오게 되었네요.

역시 자동차부품들은 안버리고 창고에 넣어두면 언젠가 쓸일이 생깁니다.

 

 

하 배선들... 보기만 해도 더럽네요.

샵 사장님들 보시면 바로 욕나오는 배선들... 저도 이제 뭐가 무슨선인지 구별이 안갑니다.

ㅋㅋㅋㅋ

 

 

마지막은 에어컨필터 교체!

 

2018/11/06 - [차쟁이/KIA BONGO3] - 봉고3 세븐골드 오일교체 (진짜 100% 합성유?) + 에어컨필터 오토라인 테크놀로지 제품 교체 DIY

 

봉고3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은 윗 링크 확인하시면 됩니다.

 

차계부 답게 마지막은 키로수 샷으로 마무의리!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