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세븐 더뉴K7 얼라이먼트 작업 울산에서 얼라이먼트 잘보는곳 핸들쏠림 얼라이작업 필수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KIA the new K7

케이세븐 더뉴K7 얼라이먼트 작업 울산에서 얼라이먼트 잘보는곳 핸들쏠림 얼라이작업 필수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몇일전 더뉴k7 3.3 케이세븐 까칠이 오무기어 일명 웜기어 교체를 했습니다. 오무기어 교체를 하며 케이세븐의 고질병 멤버교환까지 하니 확실히 하체 소음은 사라졌습니다.

자세한 오무기어 멤버 포스팅은 아래 포스팅 참조 해주세요.

2018/02/01 - [차쟁이/KIA the new K7] - 더 뉴 k7 3.3 하체소음 원인 오무기어,프론트멤버,부싱 교환 작업 냉간시 하체소음 원인

 

웜기어 오무기어 등속조인트 라고도 불리는 부분은 교체를 하고 난 뒤 꼭 작업을 해야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휠 얼라이먼트를 봐야됩니다. 오무기어 교환으로 인하여 원래의 휠 얼라이먼트가 틀려져 있기에 주행중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보통 오무기어 교환 후 바로 작업하면 되는데 시간이 없어서 오무기어 교체만 하고 몇일 지난 뒤 작업을 했습니다.

 

 

얼라이먼트는 크게 캠버,캐스트,토우 교정을 하는 작업입니다.

 

 

요즘 나오는 기계들은 무선으로 얼라이먼트가 됩니다. 히도리가 꼬맹이시절에는 얼라이먼트 볼려면 전선들이 주렁주렁 ~

 

 

먼저 캐스트값 부터 맞춰줍니다. 디지털화 답게 모니터를 보며 정상값에 맞게끔 조정을 해줍니다.

 

 

그리고 작업하면서 뒷쪽 캠버각도 3도 정도 수정을 해봤습니다.

 

 

과하지도 않고 딱 좋긴 한데 곧 자동차 검사날이 다가와서 다시 캠버각을 1도정도로 수정...

 

 

확실히 캠버각이 3도와 1도 차이가 꽤 큽니다. 3도가 간지긴 한데...

 

 

마지막으로 토우값도 교정해줍니다.

한쪽으로 많이 쏠렸던 이유중 하나가 토우값이 오무기어 교환하면서 꽤 틀어져있었습니다.

 

간혹 타이어집이나 동네카센터(아주소수) 샵들이 말은 얼라이먼트라 하며 휠 교정이 아닌 토우만 대충 얼라이먼트 작업이라며 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배여사나 저희어머님이나 여성분들이 방문하면 더더욱 그런일이 많이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전문가가 아니고 그냥 차를 좋아하는 사람중 한명으로서 잘은 몰라도 얼라이먼트 볼때 요즘은 거의 다 3d 무선 장치로 모니터값을 볼수 있으니 가장 쉽게 확인할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앞서 말했듯 토우,캐스터,캠버 수치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를 꼭 확인 해야됩니다.

 

타이어 바꾼뒤 공짜로 얼라이먼트 보는것이라면 밸런스와 대충 얼라이먼트를 봐도 크게 할말은 없지만 돈주고 얼라이먼트를 보는것이라면 꼼꼼히 작업하는게 좋은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울산에서는 믿고 작업 할수 있는곳이라 하면 삼산에 위치한 준모터스, 수암시장에 있는 애니카, 선암동 T스테이션 이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울산에서 얼라이먼트 보실분은 히도리 소개로 왔다고 해보세요 깍아주진 않아도 쫌더 신경써서 해주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ㅋㅋㅋ

 

 

작업이 마친뒤 뒷정리를 같이 하며 마무리를 했습니다.

테스터주행을 하니 오무기어 교체 후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확실히 잡힙니다.

 

 

요즘 기계는 이렇게 프린터로 출력도 됩니다.

조정전이랑 조정 후 꽤 차이가 납니다. 조수석쪽으로 쏠렸던 이유가 토우값이 엄청 틀어져 있었던 이유중 하나이지요 ~

 

핸들이 흔들리던가 주행중 한쪽으로 쏠리는경우 타이어 점검 브레이크점검 그리고 얼라이먼트 점검입니다.!

차량점검 확실히 해서 안전운전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