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D?QC? 고속충전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t.윈코멀티고속충전기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adopter

PD?QC? 고속충전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t.윈코멀티고속충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얼마전 서피스와 비슷한 츄위 유북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가성비도 괜찮고 저같이 밖에서 익스플로러를 통해 웹서핑이나 영상시청,간단한 편집하기에는 최고의 노트북이더군요. 

 

아무튼 U-BOOK 관련 포스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은 노트북 충전때문에 구입한 윈코 타입C 퀵차지 충전기와 PD?QC? 고속충전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짜잔~ 바로 이녀석입니다. 

 

사실 충전기는 집안에 몇십개가 있고 고속충전기 역시 있습니다. 

그런데 왜 샀냐고요?

 

유북이 타입C로 PD 2.0 충전을 지원하기에... 테스트 해볼려고 집안에 굴러다니는 충전기와 삼성 고속충전기 역시 전부 써봤는데 충전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니 삼성 고속충전기 어댑티브차지는 약 15w...

PD 2.0인 경우 25w 이상은 지원을 해야지 충전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저렴하면서 usb-pd 와 qc3.0을 지원하는 윈코 멀티 고속 충전기를 구입했습니다.

 

PD.20이나 QC3.0이니 요즘 충전 규격용어들 보면 헷갈리시죠?

 

대충 한번 알아볼까요?(전문가가 아니니 상세한 지식은 다른곳으로 가버렷!)

 

먼저 전력양을 알아야되겠죠?

 

충전 전력은 전압(V)과 전류(A)로 전력값을 알수가 있습니다.

전압(V) ⅹ 전류(A) = 전력(W)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충전기인 경우 5W(5V 1A)을 많이 사용합니다.

고속충전기인 경우 전압을 9, 12, 15, 20V 로 높여 나오죠.

전압이 9V 전류가 2A라면 18W 출력이 되겠죠? 이렇게 전압 전류를 높이면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충전기의 고속충전 기술은 USB-PD(Power Delivery)와 퀄컴의 퀵차지(QC, Quick Charge)가 있습니다.

 

USB-PD는 USB-C 케이블로 최대 100W까지 충전할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트북같은 대용량 기기들도 충전을 할수가 있죠. 5V 1~3A, 9V 1.7~3A, 15V 1.8~3A, 20V 3~5A로 충전을 할수가 있습니다.

USB-PD는 현재 3.0 버전까지 있습니다만 2.0 버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진 건 충전 효율이 높은것 빼곤 충전 속도 차이는 없습니다.

 

QC(Qualcomm quick Charge)는 퀄컴 스냅드래곤의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는 고속충전 기술입니다.

현재 4.0+ 버전까지 나와있고 QC 2.0은 5V 3A, 9V 2A, 12V 1.5A를 사용해 최대 18W로 스마트폰을 충전할수가 있죠. 앞서 말한 삼성 노트8 고속충전기용입니다.

스냅드래곤 800, 801, 805, 808, 810이 탑재된 기종은 QC 2.0을 지원합니다.

 

QC 3.0은 스냅드래곤 430, 617, 618, 620, 650, 652, 820 등이 지원합니다.

최대 전력은 18W로 똑같지만 3.6~20V 전압을 200mV 단위로 나눠 충전을 합니다. 이때문에 충전 속도가 27%가량 향상되었고, 30분 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게 되었죠.

 

QC 4.0부터는 USB-PD와 상호 호환이 됩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OS용 고속충전 기술을 USB-PD로 바꿨기 때문이죠. 그

4.0은 28W 전력을 공급하며 속도는 3.0 대비 20% 향상되어 있습니다. 

애플도 안드로이드도 점점 타입C로 통일이 되는것 보니 몇년 후면 모든 전자기기의 케이블은 통일이 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요즘 나온 노트10이나 갤럭시20 제품들이죠.

 

QC 4.0+도 있습니다만 이 버젼은 현재 크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없고 특성을 보자면 5분만 충전해도 5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적으면 대충 PD와 QC의 차이점이 뭔지 아시겠지요?

PD는 애플, QC는 안드로이드 충전규격 이라고 생각하는게 제일 간단한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삼성의 충전기술인 AFC(Adaptive Fast Charging), SFC(Super Fast Charging) 등의 충전 기술이 있습니다만 QC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SFC는 PD와 호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즉 QC나 AFC 지원하는 고속충전기로 아이폰 충전할 순 있지만, 고속충전은 불가능

PD3.0만 지원하는 충전기는 안드로이드 충전 불가능!

그러므로 둘다 호환이 되는 충전기를 선택하는것이 좋겠죠?

 

그래서 이런 저런 충전기를 살펴보다 이 녀석을 선택하게 된것입니다. 

저렴하고 QC와 PD 전부 가능했거든요. (돈받고 포스팅 아닙니다. 내돈내고 직접 포스팅입니다~)

 

구성품은 충전기와 설명서 그리고 CtoC 케이블도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고속충전 지원 케이블이라고 합니다.

 

아 고속충전 하실때 케이블도 중요한거 아시죠?

 

고속충전 시 전선의 두께가 두꺼운 케이블을 써야 됩니다.

아니면 발열때문에 케이블이 녹을수도 있고 고속 충전 케이블을 써야지 높은 전류(2.4A~3A)가 흘러도 견딜 수 있습니다.

케이블이 약하다 보니 고속충전시 기기에 발열이 일어나서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죠.

 

여담으로 아이폰인 경우 8시리즈 이후 고속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인 경우 정확히는 50%만 고속충전을 지원하는것이죠.

무슨말이냐?

애플은 배터리 수명을 때문에 50%까지만 고속충전을 지원을 하고 이후부터는 일반충전이 됩니다. 80%부터는 세류충전에 들어가 충전 속도가 더욱 느려지죠.

 

'아이폰 고속충전 여부 확인 방법?'

아이폰은 안드로이드와 틀리게 화면에 ‘고속충전’문구가 표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인 경우 고속충전중임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요. 하지만 딱 한가지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충전기를 아이폰에 연결했을 때 인데요.

충전 케이블을 꼿으면 아이폰인 경우 ‘띵’ 하는 소리가 들리죠~

만약 고속충전일때는 '띵' 하는 소리가 연속에서 두 번 울립니다. 

 

그리고 충전기 뿐만 아니라 충전 케이블 역시 CTo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셔야지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본품이 모습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이죠?

플래시 없이 찍었더니 쫌 어둡네요.

 

QC3.0 - DC 3.6-6v 3A or 6-9V 2A or 9-12V 1.5A(18W)
USB PD - DC 5V 3A or 9V 3A or 12C 3A or 15V 3A or 20V 2.25A (45W)
최대 출력 63W

 

제가 사용할려는 유북인 경우 충전기기가 12 V/2A 24W 이므로 24w만 넘으면 충전이 된다는 결론이죠.

윈코 충전기인 경우 타입C 개별포트에서 45W까지 지원을 하니 제가 사용할려는 목적으로는 충분하다는 결론!

 

충전기 포트는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D충전인 타입C 포트

QC충전인 USB 포트

 

자 일단 충전이 되는지 볼까요?

 

충전이 잘 되네요.

PD 2.0으로 충전시 1시간30분여만에 완충이 가능합니다. 

 

PD충전시 왜 타입C를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USB 타입C는 UBS 3.1 전송 규격일때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USB 3.1은 USB 3.0보다 전송속도가 3배 빠르며 USB 3.0보다 두 배인 10Gbps 속도로 1초당 1.25GB를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세대 케이블입니다.

이같이 속도가 높아지고 감당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나면서 고사양 모니터도 연결이 가능하고 또한 USB 3.1은 최대 20V의 전압, 5A의 전류량을 지원하고 100W의 전력을 사용할수가 있는것이죠.


USB 3.1은 12V 또는 20V를 전달할 수 있고 전류의 세기도 2A에서 5A까지 지원을 합니다.

USB 3.0은 5V가 한계인것과 비교를 하면 왜 충전포트가 PD인지 알수 있겠죠?

 

타입C가 대중화가 된다면 예를들어 전력이 부족했던 외장하드나 USB허브인 경우 따로 전원을 연결할 필요 없이 단 한개의 케이블로도 전력부족없이 가동할수가 있다는것입니다.

 

윈코 고속 멀티 충전기인 경우 충전기 발열도 적고 만족스럽지만 딱 하나 아쉬운점이 있다면 충전 포트가 2개만 있다는것이 아쉽습니다. 

 

2017/12/05 - [the post-review/adopter] - 가성비 최고 본젠 VCC-800 고속 USB 5포트 멀티 충전기 생각보다 갓물건입니다

 

가성비 최고 본젠 VCC-800 고속 USB 5포트 멀티 충전기 생각보다 갓물건입니다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스마트 시대인만큼 한가정에 스마트기기 충전기가 2~3대씩 구비되어있을겁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충전해야되는 물품만 해도 폰2대에 테블릿 아이코스 기본적으로 4대이상은 매일 충전을..

hidori.kr

 

2019/04/10 - [the post-review/buy.etc] - 바이퍼럭스 클레버 타키온 4포트 퀵차지 3.0 멀티충전기,HDMI케이블,충전지,수은건전지 호작질 리뷰

 

바이퍼럭스 클레버 타키온 4포트 퀵차지 3.0 멀티충전기,HDMI케이블,충전지,수은건전지 호작질 리뷰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호작질의 끝판왕이 되기 위해~ 오늘도 택배 아저씨를 힘들게 2층까지 오게 만들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물품들은 컴퓨터 주변용품 몇개랑 충전기 건전지 관련 포스팅 입니다. 첫번째로..

hidori.kr

현재 사용중인 충전기들인데 전부 4~5포트를 지원해서 기기병인 저에겐 정말 갓템이였거든요.

윈코 충전기도 포트가 2개정도만 더 있었으면 참 좋았을려만... 요점이 아쉽습니다.

 

이제 히도리도 본격적인 타입C의 세상이 시작된것 같습니다. 

라이트닝이니 5핀이니 8핀이니 집에 굴러다니는 케이블만 해도 어마무시한데...

앞으로는 PD 타입C가 자리를 잡아 TV,카메라,PC,카메라,스피커등 전부 한개의 케이블로만 사용되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히도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