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MD 순정 후방카메라 장착 DIY 쇼트난 배선을 찾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AVANTE MD & K3

아반떼MD 순정 후방카메라 장착 DIY 쇼트난 배선을 찾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자동차 DIY 포스팅 입니다.

짜잔~

얼마전 아반떼MD 대파 사고가 있었죠... 망할 화물공제측때문에 전손이지만 결국 부활해서 돌아온 아반떼MD...

2019/09/04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해외직구로 구매한 현대,기아 순정 폴딩키 교체 저렴한 DIY

2019/08/27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화물공제랑 사고났을시 대처법 기다긴 여정의 끝으로 화물공제 보상 후기

2019/06/27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히도리 아반떼MD 대형트럭과 후방추돌 사고! 화물공제와의 싸움! 전손처리!

저번교통사고 관련 포스팅은 윗 링크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아반떼MD 후방카메라 DIY 방법입니다.

뭐 후방카메라야 후진등에 전원연결하고 영상선만 연결하면 되는 쉬운 작업입니다만... 아반떼MD인 경우 후진등이 아닌 기어에서도 전원선을 따로 따와야되서 복잡했었죠.

작년 이맘때쯤에도 후방추돌 사고로 인해 아반떼MD 후방카메라 작업을 했었는데요.

2018/09/08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아반떼MD 순정형 가니쉬 후방카메라 DIY작업 폰투스CHIC-T 연결방법, 네비 업데이트

2018/09/09 - [차쟁이/HYUNDAI AVANTE MD] - 아반떼 MD 울산 골든모터스 썬팅작업 준모터스 세븐골드 오일교체 허브베어링 교체 브레이크 패드교체 2채널 블랙박스,썬바이져,고무매트 DIY

자세한 이야기는 윗 링크 참조하시면 됩니다.

작년에 직접 후방카메라 작업을 했기에 배선도도 알고 있고 카메라 역시 똑같은 순정형 브라켓을 사용하는 카메라를 설치할것이기에 트렁크쪽에서만 배선을 따내면 될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

공업사측에선 미리 트렁크 마감제는 조립하지 말고 출고해달라고 요청!

만약 트렁크 마감제가 있으면 그냥 일자드라이브를 이용해 플라스틱 나사들 전부 빼내시면 됩니다.

데루등은 전부 깨졌기에 새제품으로 교환이 되었으나 브레이크등,후진등 배선들은 기존 배선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잘 보시면 검정색인 -선은 작년에 작업할때 그대로 피복선이 벗겨져 있네요.

자 카메라를 설치 해볼까요?

트렁크에 순정카메라를 설치할 브라켓입니다.

일자드라이브를 이용해 손쉽게 탈착이 됩니다.

그리고 후방카메라는 기존 브라켓자리에 그대로 넣어주면 끝!

쉽죠잉~

순정 브라켓에 맡게끔 제작된 제품이라 이질감 없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후방카메라 치곤 비싼편이긴 하지만 수제작으로 제작된 브라켓이라 보니 깔끔하게 맞아떨어져서 이제품 그대로 사용하게 되네요.

뒷좌석까지는 기존 배선들이 그대로 깔려져 있기에 전원만 연결하고 일단 테스트!

테스트 안해보고 설치했다가 카메라가 안나오면 낭패기에...

그런데... 진짜 영상이 안나옵니다.

정확히는 영상도 안나오고 배선들중 어딘가에 쇼트가 되었는지 배선이 뜨거워는 현상...

혹시나 해서 네비게이션 탈착후 배선확인을 하니 잘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후진등에서 쇼트가 나는건지 확인해보니 멀쩡하고요.

어딘가 단선이 되었기에 쇼트가 나는현상이라... 결국 배선들 전부 탈착...

하... 제일 짜증나는 작업...

그리고 결국 쇼트나는 원인을 찾았습니다.

사진상에는 금방이지만... 3일만에 찾아냈습니다.

기존 카메라 배선이 잘못된줄 알고 새 후방카메라 배선으로 싹 깔아도 똑같은 증상...

결국 판매자님에게 배선 요청 후 다시 작업해도 똑같은 증상...

네비게이션쪽 단자들 전부 확인해도 이상이 없음...

혹시나 해서 작년에 엄청 골탕먹었던 네비게이션쪽 전원선을 확인해보니... +,- 같이 묶여져 있네요.

어디서 왜 이렇게 되었는지... 공업사에서 앞쪽 배선을 건들일도 없고. 아마 샤크안테나 작업하면서 잡아 댕겨 이렇게 되었는것 같네요. 그냥 직접 설칠할걸...

원인을 해결하고 나니 후방카메라가 잘 작동합니다.

문제의 전원선...

이건 마이너스 접지를 따로 할 필요가 없고 그냥 + 후진등만 연결하면 됩니다.

시트 뜯어내고 최대한 순정스럽게 깔끔하게 배선을 숨겨줍니다.

뒷트렁크까지 선을 빼내고 마감제 뒷편을 이용해 배선정리~

배선 정리 끝내고 탈착된 네비게이션 다시 장착하는 도중... 젠더핀에 꼿혀있던 선이 하나 부러져서 오디오가 먹통이 됩니다.

다행히 핀에 꼿혀있는 배선들 색상이 구별되어 있어서 핀에 결합안하고 바로 피복벗겨 직접 연결해 해결 했습니다.

이로서 아반떼MD 사고건은 전부 마무리가 되었네요.

휴...

이제 두번다시 ㅜㅜ 네비게이션 탈착할일이 없길 기도합니다.

아니 제발 사고 안당하길...

마지막으로 후방카메라 작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카메라 전원 + 는 후진등 -접지

2. 네비게이션 또는 모니터에 맞는 케이블에 연결

3. 끝!

가끔 카메라쪽에 붙어 있는 선이 있는데 그 선은 연결시 주차라인이 보이고 자르면 주차라인 안보이는 선 입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