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욕실 셀프 리모델링 인테리어 DIY 2 세면대 설치하기 변기수도 1홀수전 연장호스 앙카볼트 T벨브 메꾸라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DIY do-it-yourself

욕실 셀프 리모델링 인테리어 DIY 2 세면대 설치하기 변기수도 1홀수전 연장호스 앙카볼트 T벨브 메꾸라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어제 한 포스팅 욕실 셀프 인테리어 1부에 이어 오늘은 세면대 설치 DIY 포스팅입니다.

2018/06/11 - [the post-review/DIY do-it-yourself] - 욕실 셀프 리모델링 인테리어 DIY 타일 줄눈 시공하기 홈멘트 백시멘트 tip

타일 줄눈 DIY 포스팅은 윗 링크 확인 하시면 됩니다.

 

꼼꼼히 포장되어 도착한 대림 세면대와 기타 부자재들입니다.

무게가 어마 무시합니다. ㅜㅜ

택배 아저씨가 1층에 놔두고 가버려서 2층까지 끙끙거리며 들고 왔네요 ...

 

 

먼저 세면대를 설치 하는 이유는 기존 세면대가 더럽거나 디자인이 마음안들어서가 아니라 세면대 자체가 없는 화장실 입니다.

우리 배여사님은 무조건 세면대는 하나 있어야된다고...

 

인테리어 하는곳 몇군데 전화해보니 단순 공사라 하더라도 기본 30장부터 시작이더군요.

헝그리족에게는 참 비싼 금액이죠.

(차에는 20만원짜리 엔진오일을 꼬박꼬박 잘 넣으면서... 신발도 몇십만원짜리 잘 사야면서... 뭔가 틀렸네요 ㅋㅋㅋ)

 

 

세면대가 없는 화장실입니다.

공사를 하기 앞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다행히도 배수구는 변기 옆에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가 3홀짜리 수도를 들고 올려면 반대편에 온수 냉수 수도가 있는데 파이프를 이용해 연결해야되는데... 전문업자도 아니고 도무지 깔끔하게 공사를 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3홀수도를 사용하자니 배수구가 문제고 배수구를 쓰자니 온수를 사용못하는거죠.

 

 

그래서 그냥 1홀짜리 수도를 연결을 하기로 했습니다.

세면대로 뭐 샤워할꺼도 아니고 샤워기가 세면대까지 길이는 충분하기에 그냥 세면대 수전은 냉수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뭐 냉수를 사용할지라도 수도를 끌고 와야되는데요.

 

고민끝에 바로 옆 변기에 달려있는 수도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정수기나 사진에 보이듯이 비데에 사용하는 T밸브를 하나도 더 연결하면 우찌우찌 가능할것이라 결론을 짓고 공사 DIY 시작 입니다.

 

 

도착한 세면대는 대림 DL-204 모델입니다.

원홀수전타입으로 긴다리형 세면대 입니다.

 

3홀짜리 세면대가 더 싸다는 ㅜㅜ

공사를 다하고 나니 1홀이든 3홀이든 크게 상관이 없었을꺼 같습니다. 어차피 온수 구멍은 막는용도이니 말이죠.

 

전 공사하기전까지만 해도 1홀은 냉수만 나오는 호수가 1개짜리 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1홀이든 3홀이든 둘다 냉수 온수가 가능합니다.

 

 

또 이번에 알게 된 사실

수전이 어마무시하게 비싼 제품이더군요.

집 짓을때는 업자들이 알아서 하니 그냥 그럴려니 했는데 수전도 욕실용 수납장도 어마무시하게 비싼 제품들이였습니다.

 

아무튼 세면대+수전,팝업,배수구,앵글벨브,앙카등 세면대 관련 부품들만 20만원넘게 들었습니다.

 

전 연장이 있으니 뭐 도전을 하게 되었지만 앙카드릴이나 뭐 연장 없으신분들은 그냥 업체 맡기는게 더 싸게 들꺼 같습니다.

 

 

3홀 수전은 수압조절장치 고압호스가 있어야되는데 1홀수전은 고압호스가 적용되어 있어 굳이 구입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온수호스를 막아줄 메꾸라~

 

 

냉수만 연결할꺼기 때문에 온수 구멍은 필수로 메꾸라를 이용해 잠궈야지 물이 콸콸 나옵니다. 아니면 반대편으로 넘어가 물이 질질 세요~

수압도 엄청 약해지고요.

 

 

설치에 앞서 먼저 세면대를 대충 조립해줍니다.

먼저 자동팝업을 세면대에 끼워줍니다.

 

 

기리깡도 쓱쓱 돌려 조립완료 ~

 

 

그리고 세면대는 앙카를 이용해 고정을 시켜줘야됩니다.

일반 전동드릴은 아니고 ~ 요런 해머드릴로 쾅쾅 뚫어줘야됩니다.

 

기리가 없어서 기리도 중간에 철물점 가서 구입해오고 뭐 공사 DIY하는데 많은 일이 있었는데... 역시 집중을 하면 사진 남길 시간이 없네요

ㅋㅋㅋ

 

아 일반 기리로 타일 구멍내면 타일 꺠집니다. 타일용 기리가 따로 나옵니다.

세면대 기리는 12mm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무튼 설치 사진은 없습니다. 그냥 설치 방법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면대 앙카는 뭐 유튜브 보면 자세히 나와있으니 패스 ~

 

 

사실 이 사진도 공사가 끝난 후 한참 있다가 찍은 사진입니다.

열심히 줄눈 청소할때죠. ㅜㅜ 꼭 줄눈 시공할때는 바닥에 뭐 깔고 작업하세요.

 

무튼 수도 잘 보시면 T벨브가 보이시나요?

현재 한 수도로 변기+비데+세면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T벨브가 2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면대 사용하면서 비데사용하니 수압이 약간 약해지긴 한데 뭐 큰 문제 없습니다.

 

굳이 수도가 없을때는 이런식으로 연결해도 된다! 라는것을 보여드릴려고요.

 

기존 수전 호스는 짧기때문에 고압호스 연결 연장줄도 필수로 구매를 해야됩니다.

요런식으로 연결한뒤 꽉 쪼으면 물도 안세고 굿입니다.

 

 

아무튼 우찌우찌 완성 시켰습니다.

장모님과 큰배여사 그리고 배여사가 좋아라 하니 ㅎㅎ 시공한 저도 기분은 좋군요.

 

예전 랩핑DIY사건때도 그랬듯 한번 더 시공하면 쫌 더 잘할수 있을꺼 같습니다.

 

현재 DIY의 묘미에 빠져서 조만간 에어컨설치도 연장 구입해서 DIY해볼까 생각중입니다.

고압펌프랑 기타 연장들이 꽤 비싸긴 한데 캠핑장이나 창고에도 에어컨 설치한다고 치면 3군데만 설치해도 연장값 본전은 뽑아먹을수 있을꺼 같더군요.

 

아무튼 세면대 DIY기 였습니다.

 

인테리어 업자같이 깔끔하게는 안되지만 그래도 뭐 돈 굳었다는것에 큰 의미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