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피니티g35쿠페 썸머스탯 교체,프레스톤 부동액,냉각라인세정 작업 DIY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infiniti G35C

인피니티g35쿠페 썸머스탯 교체,프레스톤 부동액,냉각라인세정 작업 DIY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2018/03/02 - [차쟁이/infiniti G35C] - 인피니티 G35C 썸머스탯 교체 DIY 도전 프레스톤 롱라이프 부동액,세정제 V-TECH 가스켓실리콘

얼마전 인피니티g35쿠페 썸머스탯과 부동액 교환 DIY를 하기 위해 준비물들을 준비했었습니다.

자세한 포스팅은 윗 링크 확인하시면 됩니다.

 

DIY성공의 지름길은 일단 준비물들과 장비빨이겠죠?

일단 영상부터 링크

 

 

 

부속품 준비물들은 전부 준비가 되었고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울산에서 포항까지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왜냐고요?

 

포항에는 친구가 운영하는 튜닝샵 하나가 있습니다. 리프트기나 기타 장비들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울산에 아는샵들에서도 작업할수 있지만... 헝그리튜너 답게 한푼이라도 아껴보기 위해 직접 다이에 도전해보았습니다.

(기름값이나 기타부대비용 생각하면 다이가 아닌 울산샵에 맡기거나 또이또이...)

 

 

도착한 포항의 튜닝샵 '더스타일' 입니다.

블랙박스,네비,랩핑,스티커제작,오일교환,경정비가 가능한곳이죠~

 

 

금강산도 식후경 ~

밥먹고 작업시작할려고 사무실에 앉아있으니 ... 더스타일샵의 마스코트 풍산개가 쩍벌남같이 낮잠을 자네요.

개팔자가 상팔자!

 

 

아무튼 작업을 시작해봅니다.

 

 

프레스톤 부동액사진 찍을려고 하니 어느새 카메라앞에서 방해해주는 풍산개...

 

 

썸머스탯 교체와 부동액교체 그리고 프레스톤 부동액 세정제로 냉각라인들 세정까지 할려고 합니다.

 

 

직접 작업할려고 했는데 부동액같은 경우는 내가 하면 샵 오만데 부동액 테러 한다고 직접 해주시는 더스타일 사장님의 모습입니다.

 

보통 라지에이터 코크를 풀어 부동액을 빼주는데 코크로 빼면 세월아~ 내월아 ~ 한참 기다려야되기에 하부호스를 탈거하여 바로 부동액을 빼줍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작업속도는 빠르나 뜨거운물이 수압으로 폭팔할수 있으니 손,얼굴에 부동액이 안튀게 조심히 작업하세요.

 

 

몇달전 라지에이터 교환하면서 새 부동액을 주입했기에 기존 부동액 오염도는 깨끗한 편입니다.

 

 

프레스톤 부동액 세정제 넣고 1차로 부동액 빼주는 모습입니다.

세정제 사용방법은 기존 라지에이터에서 1차로 물을 빼주고 부동액 세정제 한통을 라지에이터에 주입 후 나머지 공간은 수돗물을 채워 10분정도 시동을 켜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부동액 오염도가 깨끗한편이라 10분정도만 시동돌렸는데 부동액 색상이나 냉각라인이 더러우면 10분이 아니라 세정제 주입 후 일주일정도 운행해주고 부동액교환을 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세정제 주입 후 다음 작업은 드디어 썸머스탯 조립입니다.

 

썸머스탯 작업을 부동액 빼낸뒤 작업 한 이유는 세정제 주입 후 부동액이 엔진까지 돌아야되는데 썸머스탯이 살아있을 경우는 엔진열이 올라 썸머스탯 열릴때까지 기다리고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어 썸머스탯 없는 상태로 한참동안 순환시켜준뒤 썸머스탯을 부착시켜줬습니다.

 

g35c같은 경우는 에어필터라인만 탈착하면 섬머스탯에 바로 보입니다.

 

 

상부 호스들만 빼내고 기존 장착되어있던 썸머스탯을 탈착해줍니다.

 

 

바로 요놈이 기존 달려있었던 썸머스탯과 가스켓입니다.

 

제가 분명 썸머스탯을 탈착한 상태라고 했는데 왠 썸머스탯이냐고요?

 

 

오른쪽이 신품 왼쪽이 기존사용하던 부품입니다.

틀린것이 느껴지시나요?

 

 

기존 부속은 스프링부분이 탈착이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기존 썸머스탯 고장났을때 그냥 스프링 여닫이 부분을 완전 탈착한 상태였습니다.

 

 

신품 썸머스탯은 76.5도에서 열립니다.

기존 부품은 80도라고 적혀져 있던데 약간 보안된 제품입니다.

 

스포츠 주행을 많이 하는 차량이라면 낮은 온도가 조금이라도 괜찮겠죠?

 

 

나사 3개만 풀고 쪼으기만 하면 썸머스탯쯤이면 아주 쉽게 교환할수가 있습니다.

 

아 ! 그리고 가스켓... 본드로 고정시켜야될줄 알았는데 썸머스탯 가스켓은 실리콘본드 없이 그냥 부착하는 타입이였습니다. 가스켓 본드 굳이 구입안하셔도 됩니다.

 

 

썸머스탯 교체 후 프레스톤 부동액과 수돗물을 5:5비율로 라지에이터 주입 후 에어빼고 있는 중입니다.

프레스톤 부동액은 모든 부동액과 혼합이 가능한 부동액 냉각수입니다. 그래도 일단 기존 부동액 3번정도 순환시켜 빼주고 새 부동액 주입!

프레스톤 부동액 색상은 쉽게 볼수 있는 현기차 부동액 색상의 진한 녹색보다 더 밝은 형광색같은 색상입니다.

 

그런데... 에어빼기 장비가 없으니 대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부동액을 오바이트를 하며 엔진룸에 냉각수가 엄청 튀어버렸죠.

부동액 특성상 흰연기가 엄청 나고 또 부동액을 엄청 안날라갑니다.

 

ㅜㅜ 30분간 에어라 말려준거 같습니다.

 

라지에어터 캡에 패트병이나 기타 물병을 넣었을때 수압에도 버티고 딱 고정되어야되는데 그 부품이 없다보니 대참사가 일어나게 되었네요.

차에는 큰 문제 없으니 다행이긴 한데 그래도 찝찝함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샵사장인 친구놈은 큰상관없다고 에어는 거의 빠졌다고 하는데... 뭔가 찝찝함에 집에 돌아와 부동액 에어빼는 장비 찾아보니 몇천원 밖에 안해서 주문완료 ~ 부품이 오는대로 부동액 에어 작업하는 포스팅 하나 더 적어야되겠군요.

 

아무튼 닛산 인피니티 정식센터에서 썸머스탯 교환적업 할시 부속값,닛산정품부동액,공임비 포함해 거의 20만원넘게 청구를 합니다.

일썩차일수록 아는 샵에서 꾸준히 관리를 받던가 대충 경정비 정도는 직접 작업을 해야 지출도 아끼고 왠수같은 썩차를 더욱 아끼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혹시 방문하실분이 있으시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중국집이 있습니다.

포항 튜닝샵 더스타일 바로 옆에 위치한 중국집인데 짬뽕이 정말 맛있습니다. 해산물도 한가득 하고 ~ 매콤한 짬뽕국물이 일품중 일품입니다. 자동차 작업하다 출출하시면 꼭 방문해보세요~ 후회 안하실꺼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