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태화강 마두희 축제 일정, 볼거리, 위치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2023 태화강 마두희 축제 일정, 볼거리, 위치

반응형

'울산의 전통을 계승하는 태화강 마두희 축제'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축제를 즐겨보세요

 
다가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울산 중구 원도심과 태화강 일대에서 전통적인 마두희 놀이를 기반으로 한 '태화강 마두희 축제'가 열립니다. 이 축제는 울산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뜻을 가진 큰 줄당기기 놀이, '마두희'를 다시 한번 각인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두희는 단오에 울산 지역민들이 동편과 서편으로 나누어 큰 줄을 당겨서 승패를 가리고,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놀이이다. 1749년의 '학성지'와 같은 여러 역사적인 문헌에 이 놀이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으며, 1920년대 일제 강점기 중반까지 울산에서 활발하게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올해는 마두희의 전통을 새롭게 부각시키는 여름축제로 계획되어 있다. 축제의 공간은 기존 원도심부터 태화강까지 확장되었고, 명칭도 ‘태화강 마두희 축제’로 바뀌었습니다.

축제의 프로그램도 정말 다양해졌는데 원도심 일대에서는 마두희 큰 줄당기기, 단오 씨름대회, 강변 그네타기, 울산큰애기 가요제, 마두희 춤 경연대회, 벼룩시장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전국소리경연대회, 영남한복 뽐내기, 울산동헌 문화마당 등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패밀리 보트, 피크닉 보트, 카누 등을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수상 줄다리기, 물놀이, 플라잉 워터쇼, 치맥 페스티벌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축제에 대해 쫌 더 알아볼까요?
 

행사가 열리는 곳은 
울산 중구 성남동 일대와 중구 태화강 입니다. 


성남동 일대의 대부분이 차량차단이 되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6월 23일 일정 입니다. 
태화강 체육공원에서 개막공연과 함께 마두희축제가 시작됩니다. 
메인무대인 태화강 체육공원에서는 수상줄당기기부터 다양한 수상체험을 할수 있으며 


500년 주작거리인 문화의 거리에서는 유치부 골목 중당기기와 아이들을 위한 단오 전래놀이등 다양한 체험을 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시계탑사거리에서는 버스킹 공연이 준비되어 있고 울산동헌에서는 도호부사 행차 퍼레이드를 볼수가 있습니다. 

6월 24일 마두희 축제 일정 입니다. 

 

메인무대 (태화강 체육공원) - 수상 줄당기기, 큰줄당기기 퍼레이드, 큰애기 가요제, 태화강 치맥페스티벌
500년 주작거리(문화의거리) - 단오체험그네타기, 전국 소리경연대회, 단오 전래놀이한마당, 마두희체험
새즈믄해거리(동헌-동일당안경) - 어린이놀이터, 플리마켓, 마두희새끼줄꼬기 체험, 미꾸라지 잡기 체험, 거리공연
시계탑사거리 - 야외 방탈출 
그리고 마두희 축제의 꽃인 큰줄 당기기가 4시부터 시작 됩니다. 


젊음의거리 - 제1회 울산 중구 전국 버스킹 대회도 열립니다. 
울산동헌 - 전통혼례를 엿볼수가 있어요~
 

6월 25일 마두희 축제 일정

 

메인무대 (태화강 체육공원) - 수상 줄당기기, 야외놀이기구, 태화강 치맥페스티벌
500년 주작거리(문화의거리) - 가족,연인 골목줄당기기, 포스트맨 마임공연, 단오맞이 씨름대회


새즈믄해거리(동헌-동일당안경) - 어린이놀이터, 플리마켓, 마두희새끼줄꼬기 체험, 미꾸라지 잡기 체험, 거리공연
시계탑사거리 - 야외 방탈출 , 주민참여 버스킹
젊음의거리 - 제1회 울산 중구 전국 버스킹 대회
울산동헌 - 영남 한복 뽐내기
 

마두희 축제에서 꼭 즐겨야 되는것은?

뭐니뭐니 해도 마두희 줄당기기, 큰줄 당기기 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꼭 두눈으로 확인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마두희 큰 줄당기기에서 사용되는 몸통 줄의 제작 과정도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울산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울산 마두희에 대한 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축제 기간 동안 줄다리기의 진행 과정과 참여자들의 복장, 큰 줄의 형태와 제작 과정 등을 포함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8월에 무형문화재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시지정문화재에 관한 심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 도호부사가 성남동 일대를 행진하는것도 빠질수 없는 볼거리 중 하나 입니다.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다채로운 축제!
2023 태화강 마두희축제!

지역 주민들 뿐 아니라 전국민이 참여해 이 풍성한 축제를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태화강마두희축제, 모든 이벤트와 즐거움이 태화강에 이어졌습니다. 이번 2023년에는 평소와는 다르게 울산 중구와 울산시가 함께 이 화려한 축제를 후원하며, '함께하면 커지는 힘! 태화강에 잇다!'라는 슬로건 아래 기대 이상의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첫 도입된 '태화강 수상 줄당기기'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웹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서바이벌 줄당기기를 재해석하여 선보인 이 행사는 물에 빠진 참가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그들이 보여준 승리의 기쁨과 물놀이의 즐거움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치맥페스티벌이 부대 행사로 개최되어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 시설과 맛있는 음식들이 손님들을 기다렸습니다. 관객들은 뜨거운 여름에 맥주 한잔과 함께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되는 '태화강 치맥 페스티벌' #성공적#후기

성남동에서 느껴본 화려한 밤, 2023 울산 마두희 축제&울산 태화강 치맥 페스티벌 후기! 마두희축제와 함께 열렸던 태화강 치맥페스티벌에 다녀왔습니다. 마두희축제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아

hidori.kr

중구에 따르면, 이번 축제는 20만명이 넘는 관객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는 이 축제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증명하는 숫자였습니다.

앞으로가 정말 기대가 되는 마두희 축제! 다음 태화강마두희축제에서 만나뵙길 바랍니다! 

#태화강마두희축제 #울산축제 #여름축제 #함께하는축제 #2023태화강마두희축제

반응형